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1. 만화책만 보는 아이

①증상


도서관에 있다 보면 아이들이 만화책을 많이 빌려 간다. 많은 아이들이 만화책을 좋아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만화책이라고 해서 모두 나쁜 것은 아니다. 만화책 중에서도 아이들의
학습을 돕거나 정서 발달에 도움을 주는 좋은 책도 충분히 많다. 그러나 아이들이 만화책을 읽
는 게 문제가 아니라 만화책만 본다는 데 문제가 있다. 다른 책을 권해 주어도 절대로 읽으려
하지 않고 오직 만화책만 찾는다. 집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서점에 가서도 만화책만 사려
고 하고, 집에서도 만화책만 읽으려고 한다. 만화책이 아닌 형식의 1, 2학년 수준의 줄글로 된
분량이 적은 책이라도 권해 주려 하면, ‘나는 그런 책 못 읽어요.’ 하고 아주 선을 그어 버리거
나 ‘그 책은 재미없어요.’라며 전혀 읽으려 하지 않는다.

② 문제점


앞서 말했듯이 만화책이라고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 그리고 형형색색의 그림과 우리에
게 친숙한 말로 쓰인 만화는 아이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기도 한다. 이런 만화책은 충분히 아
이들의 관심을 끌 만하다. 그러면 내용이 좋다고 해서, 아이들에게 친근하다고 해서 만화책
읽도록 두어도 될까? 그렇진 않다. 만화책만 보게 되면 우리 아이는 이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어휘력이 늘지 않는다.
● 만화를 볼 때는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
● 실생활을 만화적으로 하려는 경우가 있다.


③이렇게 한번 해 보세요


1) 만화보다 재미있는 읽을거리를 제공해 준다.


만화책만 보는 아이들은 만화책이 아닌 다른 책은 전혀 재미없다고 생각한다. 일단 만
화책이 아닌 다른 책이 만화책보다 훨씬 재미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줄 필요가 있다.


2) 집에서 만화책을 조금씩 없애 준다.


“맹모삼천지교”라는 말이 있다. 환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말이다. 한꺼번에 못하더라
도 조금씩 아이의 눈앞에서 만화책이 보이지 않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3) 서점에 가서 책을 살 때도 아이들이 만화책을 원하면 만화책 한 권과 만화책이 아닌 책
을 한 권 고르게 한다.


만화책 한 권과 아이가 고른 책 한 권, 그럼 아이는 만화책뿐만 아니라 자신이 직접 고른
책도 읽게 될 것이다.


4) 만화와 관련된 책을 자연스럽게 연결해 준다.
만화를 통해 알게 된 내용을 관련 책으로 연결시켜 주면 아이들은 내용을 더욱 풍부하
게 이해할 것이고, 나아가 만화책이 아닌 책에 훨씬 많은 정보와 재미가 있다는 것을 알
게 될 것이다.


5) 만화책을 계속 읽게 하면서 그림책으로 넘어가고, 조금씩 글이 많은 책을 권해 준다.
한꺼번에 글이 많은 책을 주고 읽기를 요구하면 아이는 그런 책을 읽어 본 경험이 없기에
도전할 생각조차 못 하고 의욕을 잃고 말 것이다. 아이에게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분량
의 책들을 권해 차차 수준을 높여야 한다. 그럼 만화나 그림이 없더라도 전에 맛본 성취
감으로 도전 의식이 생기고, 이로 인해 책을 읽을 의욕이 생길 것이다

④ 이걸 한번 따라 해 보는 건 어떨까요?


만화책에서 만화책이 아닌 책으로 연결하기
- 준비물: 만화 그리스 로마 신화, 어린이 그리스 로마 신화 (예림당)
- 저학년이라면 글로 된 그리스 로마 신화는 읽기 어렵다. 저학년 수준에 맞는 책(예림당에서 나온
책이 적당한 듯하다.)을 골라 둔다.
- 고학년이라면 이윤기 교수가 쓴 그리스 로마 신화 수준으로 골라 준다.
만화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고, 만화책에서 다루지 않은 부분에 대해 함께 이야기해 본다.


① 만화 그리스 로마 신화의 한 부분에 대해서 아이와 이야기해 보기
(그건 뭐야? 그래서 어떻게 됐는데? 그럼 이런 거 아니야? 그런데…… )


만화책에서 빠진 흥미로운 부분을 이야기해 주기(너 그거 아니?)


③ 아이와 확인하기(아빠, 정말이야? → 그럼, 같이 볼래? → 어~ 진짜네… 만화책에는 이런 이야기
없었는데? → 그럼, 만화책에선 그렇게 많은 내용을 다룰 수가 없지.)


만화책에서 읽은 내용 중 가장 재미있는 부분 세 가지 고르기


⑤ 각 부분을 만화책이 아닌 책에서 다시 내용을 확인하고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정리하기(그림, 도
표, 그래프, 글 등 아이가 원하는 다양한 방식으로……)


※ 주의: 이런 활동은 강요하지 않아야 한다. 아이가 정리해 보고 싶어 하면 글로 정리하게 하고,
그림으로 나타내고 싶다면 그림으로 그려 보게 한다. 원하지 않으면 그냥 아이와 자연
스럽게 이야기만 나누도록 한다. (독후 활동을 강요하면 독후 활동이 하기 싫어서 책을
읽지 않으려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Posted by 당양부부34

블로그 이미지
주요 토렌트를 블로깅하고 있습니다. 토렌트 순위 등은 다른 사이트를 찾아보세요. 주요 웹툰 순위도 게재했어요 경제를 좋아하는 일산의 행복한 프로그래머입니다.
당양부부34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