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 관리비는 전용부분과 공용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전용부분 관리비는 해당 호실에서 본인이 사용한 전기, 가스, 수도요금 등 해당 호실의 계량기를 통해 측정이 가능한 관리비입니다. 이와 별도로 공용부분은 복도, 화장실, 엘리베이터, 경비 및 청소 등 어느 한사람이 특정으로 사용하지 않고 건물 전체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비용입니다. 이 공용비용은 전체면적으로 나누어 해당 면적만큼 지불합니다.


따라서 전용부분은 해당 세입자가 공용부분은 해당 면적을 사용하는 세입자가 납부하게 됩니다.

만일 공실이라면 해당 호실의 소유자가 납부하게 됩니다.


피스텔은 태생적으로 대형 상업건물입니다. 상업건물은 총체적인 건물 관리를 해야합니다.

보일러, 전기, 기계, 청소, 보안 등의 관리를 위해 관리인원을 채용해서 비용을 지불합니다.

이러한 비용들이 공용부분 관리비로 책정이 되는 겁니다.

​바로 이 점이 오피스텔 관리비가 많이 나온다고 생각하게 만듭니다.

하나 더 추가하면 오피스텔은 전용부분과 공용부분 관리비가 통합청구되기때문에더 비싸다는 생각이 드기도합니다.


일반원룸과 오피스텔 관리비를 비교하면


강남/서초권역 일반원룸(2000년이후건축)의 기본관리비는 5~10만원정도를 받습니다.

이 관리비는 특별한 것이 아닌 오피스텔의 공용부분 관리비와 마찬가지로 복도에서 쓰는 전기, 가스, 건물 청소비만 포함된 경우가 대부분이고 간혹 수도세가 포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입자는 본인이 쓴 전기세, 가스비, 수도세는 본인이 별도로 내야하는 것입니다.


원룸전문위탁회사에 위탁을 맡기신 경우가 아니라면 집주인들이 직접 관리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관리도 허술합니다. 관리비를 이렇게 책정하는 이유는 옆집 아저씨, 아줌마가 받으니깐 나도 받아야지 하면서 관례적으로 정착된 것 입니다. 임대인분들도 관리비를 임대료에 포함해서 생각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원룸 관리비를 5만원이라 산정하고 본인이 사용하는 공과금(전기,수도,가스)을 포함한다면 월 10만원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일반 원룸의 크기에 해당되는 임대평수는 17평형의 오피스텔을 평당 관리비 5,000원으로 계산하면

 8~10만원 정도의 공용부분 관리비가 나옵니다.

오피스텔이 3~5만원정도 비싸다는 얘기인데요.

다음으로는 오피스텔이 5만원정도의 가치를 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람마다 관점의 차이가 있지만 쾌적하고 편리한 환경에서 생활하기를 바란다면 같은 평형대의 원룸과 비교했을때 크게 부담이 가는 금액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피스텔이 제공하는 편리함


1. 오피스텔은 교통, 편의시설 등 좋은 입지에 건축되어 편리합니다. 회사와 인접하다면 더욱 편리하겠죠?


2. 대부분 대로변에 위치하고, 경비아저씨께서 24시간 상주하기때문에 여성분들은 안전하게 다니시겠죠?


3. 주차시설이 잘 되어있습니다.

​일반원룸은 주차시설이 부족하고 병렬주차방식이 많이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참고로 강남에서 공영주차장 비용은 월12만원정도입니다.


4. 세탁기, 에어컨, 냉장고, 붙박이장, 시스템주방 등 옵션이 설계시 반영되어 추가 비용없이 깔끔하면서도 공간활용이 효율적입니다.


5. 수도, 전기, 가스, 보일러 등에 문제발생 시 관리실이 있어 일처리가 빠릅니다.


Posted by 당양부부34

블로그 이미지
주요 토렌트를 블로깅하고 있습니다. 토렌트 순위 등은 다른 사이트를 찾아보세요. 주요 웹툰 순위도 게재했어요 경제를 좋아하는 일산의 행복한 프로그래머입니다.
당양부부34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